믿고 따라가는 빵덕후 서범준의 서촌 빵지순례 맛집 3
홍콩 파인애플빵부터 뱅 오 쇼콜라까지, 빵 러버들은 다 아는 서촌 빵 맛집들.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진짜 '빵덕후' 서범준이 MBC <나 혼자 산다>에서 본격 빵지순례를 선보였습니다. 그는 지난 방송에서 서촌 일대를 쭉 돌며 빵 맛집들을 샅샅이 찾아다녔는데요. 마치 머릿속에 빵 지도가 그려져 있는 것처럼 익숙하게 빵을 쓸어 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자신을 알아보는 시민들에게 힘들게 산 빵을 기꺼이 나누는 장면도 감동을 줬죠. 이후 집으로 돌아온 서범준은 아침부터 오픈런으로 구매한 전리품을 차례대로 맛보며 침샘 폭발하는 ASMR과 함께 맛깔 난 먹방까지 연출했습니다. 그만의 빵 맛집 리스트가 더욱 기대되는 가운데, 오늘은 서범준이 들른 서촌 빵집 위주로 소개할게요.
호미당 홍콩빵태국커피
홍콩과 태국을 상호명에 병기한 이 빵집은 매장 크기도, 메뉴도 단출합니다. 베이커리는 단 하나, ‘뽀로요’만 팔고 있죠. 그런데 이곳은 항상 웨이팅이 끊이지 않으며 입소문을 타고 있어요. 생김새를 살펴보면 소보로 빵 안에 버터가 들어있는 단순한 모양이지만, 홍콩에서는 국민 디저트로 불릴 정도로 인기가 있는 것이 이곳에서 판매하는 뽀로요입니다. 뽀로(菠萝)는 파인애플을 뜻하고 요(油)는 기름, 버터를 뜻하니 직역하면 ‘파인애플 튀김빵’ 정도 되겠네요. 겉은 바삭하고 풍미는 파인애플의 달큰한 맛에, 버터계의 에르메스라고 불리는 고메, 이즈니, 에쉬레, 루어팍, 페이장 브레통 버터를 취향에 따라 커스텀해서 먹을 수 있는 특별한 빵이다 보니 빵 덕후들의 가슴을 떨리게 하기 충분합니다. 게다가 같이 곁들일 수 있는 커피 또한 세계 3대 커피로 불리는 태국 북부 지역의 도이창 원두를 썼고요. 먹어본 사람들의 후기로는 빵이 폭신하면서도 식감이 좋고, 파인애플 맛이 너무 강하지 않아 조화로운 맛이라고 하네요.
위치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길 53 1층
영업 시간 10:30 ~ 18:30 (월 정기휴무)
마사마드레
서촌 메인 거리에 위치한 마사마드레는 토스트와 샌드위치 등 식사 빵을 전문으로 하는 베이커리입니다. 특히 천연 발효종을 사용한 바게트의 식감과 풍미가 훌륭하죠. 이곳에선 두바이 쫀득 쿠키가 유행하기 전부터도 시그니처 메뉴로 '피스타치오 토스트'가 자리잡고 있었는데요. 잘 구워진 토스트에 피스타치오와 크림을 잔뜩 발라 만든 베이커리입니다. 이 밖에도 짜지 않은 잠봉뵈르와 버터, 생양파의 프레시함을 살린 ‘어니언 잠봉뵈르 샌드위치’, 치즈가 넉넉하게 들어가 있어 한 입 베어 물면 입안 가득 치즈가 늘어나는 ‘할라피뇨 멜팅 치즈 샌드위치’, 구운 파프리카와 토마토를 잔뜩 올려 이국적인 향이 나는 ‘판콘 토마테’ 등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말 건강한 맛이 나고 양도 많아서 호불호가 적고 만족도가 대체로 높아요. 참, 이곳의 상호인 ‘마사 마드레’는 스페인어로 반죽(Masa)의 어머니(Madre)라는 뜻으로, 빵에 대한 사장님의 자부심이 느껴집니다.
위치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7길 68-3
영업 시간 10:00 ~ 18:00 (월,화 정기휴무)
미드메 서촌
서촌 거리를 따라 경복궁역까지 내려오면 프랑스 감성의 아담한 카페가 하나 나옵니다. 특히 햇살이 내리쬐는 야외 테라스 좌석이 아름다워 날씨만 좋다면 바깥에 앉아 유럽 감성까지 느낄 수 있는 이곳은 서촌 베이커리의 터줏대감 ‘미드메 서촌’. 프랑스풍의 인테리어와 함께 정통 프랑스 베이커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이라 빵지순례자들 사이에서도 필수 코스로 유명하죠. 일단 시작은 레몬 마들렌부터. 상큼한 레몬향에 뻑뻑하지 않고 부드러운 식감의 마들렌은 입맛을 돋우고요. 뱅 스위스, 뱅 오 쇼콜라, 크루아상 등 페이스트리의 섬세한 식감이 중요한 베이커리 류의 품질이 훌륭합니다. 결이 곱고 매우 가벼우며 얇게 부서지기 때문에 입 안에서 실시간으로 ASMR을 느낄 수 있어요. 이곳의 휘낭시에는 특히 쫄깃한 맛이 강해서 마치 떡을 먹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라네요. 이곳도 결국 두바이 열풍의 침공(?)을 받아 얼마 전부터 두쫀쿠를 개시했는데, 정통 베이커리에서 만든 두쫀쿠는 뭐가 달라도 다른 모양입니다. 곳곳에 프랑스의 바이브를 연출하기 위한 디테일들이 숨어있으니, 날이 좀 더 풀리면 예쁜 코트를 걸쳐입고 해외여행 가듯 다녀오는 것도 좋겠네요!
위치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36 1층
영업 시간 11:00 ~ 20:00
Credit
- 에디터 라효진
- 글 김보
- 사진 MBC · 각 인스타그램
2026 봄 필수템은 이겁니다
옷 얇아지기 전 미리 준비하세요, 패션·뷰티 힌트는 엘르에서.



